본문 바로가기
최근이슈및정보

[인사담당자가말하는] 자기소개서 예시 & 쓰는법 (feat.무료첨삭)

by 티케입니다 2021. 1. 12.

안녕하세요 티케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취업관련된 글을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바로 취업 또는 구인구직시 빠지지 않는 자기소개서 예시, 자기소개서 샘플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력서 무료양식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려합니다.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중이시라면 무조건 끝까지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자소서 무료첨삭도 해드릴테니까요^^

 

들어가는 말

 

 

최근 몇년 전부터 계속 취업이 신입, 경력 할 것 없이 어려워지고 있는 취업시장이라, 취업준비생들의 고민이 정말 깊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대학교 때 동아리 활동이다, 자격증 취득이다 정신없이 스펙을 쌓고 학점도 챙기면서 노력을 한 취업준비생들에게 처음 접하는 신규채용시장은 정말 낙타 바늘구멍 통과하기로 느껴질 것 같습니다. 저도 몇년전 여러군데 취업을 준비하며 느꼈던 점이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자신이 쌓은 스펙이나 학점은 이미 정해진 것. 또는 자신의 알맹이라면, 자기소개서 자소서를 잘 쓰는 것은 그 알맹이에 예쁜 포장지를 싸는 것과 같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포장이 예쁘면 그 안의 내용도 좋아보이기 마련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알차게 쓰면 분명히 멋진 취업의 길이 열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기소개서 예시 샘플과 본인의 이력서 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이력서 양식 #자기소개서 샘플 #자기소개서 #구인구직사이트 #구인구직 #취업사이트 #자소서 무료첨삭 

 

 

자소서 쓰는법 / 이력서 쓰는법

 

자기소개서에서 필수적으로 묻는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본인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자라왔는지를 보여주는 '성장과정'자신의 성격에 대한 평가('성격 장단점'), 그리고 업무 외적으로는 무엇을 하는지 또는 성격을 유추해 볼 수 있는 '취미와 특기', 정말 중요한 '입사지원동기', 그리고 '입사 후 포부 및 장래계획'으로 크게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 제일 먼저 성장과정은 본인의 특별한 점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20xx년도에 태어나 부모와 형제자매...' 이런 식의 틀에 박힌 성장과정은, 하루에도 수십 수백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읽는 인사담당자에게는 전혀 어필하지 못하는, 그저 글자 수를 맞추기 위한 느낌 밖에 줄 수 없습니다. 본인이 제일 중요시 하는 가치관을 중심으로 서술하세요. 꼭 시간순서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모하게 소설을 쓴다거나 있지도 않은 이야기를 쓰는 등 '도박'을 하지는 마세요. 기업이 원하는 인재임을 드러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둘째로, '취미와 특기' 입니다. 저는 취미와 특기가 자기소개서나 이력서에서 입사를 한 후 팀이나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물인지를 평가한다고 생각합니다. '독서'와 같은 뻔한 취미 말고 (물론 책을 정말 다독한다든지, 특정 테마의 독서를 많이해서 그것을 회사가 가진 가치관과 연결시킬 수 있다면 써도 상관없습니다. 이런 경우 정말 취미가 독서인 경우이겠죠.) 활동적이거나,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는 취미면 더욱 좋습니다. 운동 쪽이 좋고 '스카이다이빙' 같은 한두번 경험삼아 해본 액티비티가 아닌 주기적으로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단체활동이 포함된 것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입사지원동기' 쓰는 법입니다. 대부분의 인사담당자는 입사지원동기만 읽고 정말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 열망과 준비가 되어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사지원동기는 회사의 비전과 영업활동에 대한 파악이 먼저 있어야 합니다. 회사는 저마다의 비전, 미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에 가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사의 중장기적인 발전방향은 뉴스나 기타자료 등을 조금만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장이라는 것을 보여주세요.  회사가 가진, 그리고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본인의 능력이 많은 부분을 공유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해주세요. 그냥 여러 곳에 구인구직을 하다가 입사지원서를 넣었다라고 생각하며 쓴 입사지원동기는 특징이 없고, '꼭 이 회사일 필요는 없다'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다른 항목은 몰라도 반드시 입사지원동기는 회사와 지원하는 부서에 맞게 맞춤작성하셔야 합니다. 명심하세요!

 

 

넷째, 포부 및 장래계획 쓰는법입니다. 신규채용의 경우 신입사원을 뽑는 것이기에 조금 당돌하다 싶을 정도로 포부를 밝히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항목의 경우 회사에서 임원이 되겠다는 일반적인 목표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떤 지원자는 지나치게 솔직해서 2,3년 경력을 쌓고 더 넓은 곳에서 꿈을 펼치겠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 절대 금물입니다. 회사에 뼈를 묻겠다 정도 까지는 아니더라도 회사에서 많이 배우고, 회사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인재라는 인식을 품게 해야 합니다.

 

자소서 쓰는법 2 (절대 지켜야할 것들 - 글자수, 오탈자)

 

 TIP

오탈자에 대한 검토는 여러번 하세요. 제가 자소서 무료첨삭을 하다가 보면, 줄간격도 맞추지 않고 심지어 오탈자가 한페이지에 4,5개씩 나오는 분들이 계십니다. 맞춤법을 틀리는 것은 본인의 지식수준을 나타낸다고 한다면, 오자가 많은 자소서를 그대로 제출한다는 것은 지원 자체의 간절함이 없고 성의가 없는 지원자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저는 오탈자 검토를 하지도 않고 제출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이력서를 제출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글자수에 대한 기준은 반드시 지키세요. 요즘은 인터넷으로 일정 글자수가 넘어가면 더 이상 입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1,500자 기준에 500자 정도만 작성하는 등 회사가 정해놓은 글자수에 지나치게 모자르거나, 지나치게 많은 것은 절대 좋지 않습니다. 자소서를 입력할 때 글자수 표시가 되지 않는다면, 맞춤법검사기와 띄어쓰기검사기, 그리고 글자수세기는 반드시 하고 제출하세요.

 

 

자기소개서 예시 / 샘플

 

 

자기소개서 예시를 볼 수 있는 사이트 몇 군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기 보다는, PC로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하시는걸 추천드릴께요. 많은 곳은 필요 없고, 두 곳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인크루트 자료실 

 

인크루트는 국내 최초의 구인구직사이트라고 하죠. 사람인과 함께 대표적인 취업포털로, 다양한 취업기회와 자기소개서 샘플과 예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크루트 자료실 - 이력서자소사 - 자기소개서 샘플 순으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링크는 댓글로 적어놓겠습니다.)

 

 

 

2. 알바몬

 

 

TV광고로 익숙한 회사죠. 알바몬은 업종별로 자기소개서 샘플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자기소개서 예시를 찾기가 조금 불편한데, 홈페이지 - 알바토크 - 문서서식 - 자기소개서 샘플 순으로 찾아가셔야 합니다. 직접 갈 수 있는 링크는 역시 댓글로 달아놓겠습니다.

 

 

오늘은 자기소개서 예시, 자기소개서 샘플 찾는 법과 자기소개서 항목별로 쓰는 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구독자 분들 중에서 자기소개서 무료첨삭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댓글로 비공개하신 후 요청을 남겨주시면 간단하게 구독자이신 것 확인하고 무료로 자소서 첨삭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2021/01/05 - [분류 전체보기] - [정보]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한번에 조회하고 3만원 계좌에 넣는방법!

 

[정보]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 현금전환 까지! 따라해보세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 오늘부터 여러 카드사의 카드 포인트를 한번에 조회해서 자신의 계좌로 이체할 수 있는 카드포인트 조회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여신금융협

seollem.tistory.com

2020/12/22 - [최근이슈및정보] - [정보] 공짜 최신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 최신폰 사용전 꼭 해보세요!

 

[정보] 공짜 최신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 최신폰 사용전 꼭 해보세요!

최신 스마트폰의 업데이트 소식 - 갤럭시S20, 갤럭시노트20 등 이달 초 삼성전자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해외의 갤럭시 S20, S20+, S20 울트라 모델을 대상으로 삼성전자 자체 OS인 원UI 3.0 으로 업데이

seollem.tistory.com

2020/12/28 - [최근이슈및정보] - [정보] 국가유공자 혜택 총정리 - 가족, 자녀 혜택 및 연금(꿀팁!)

 

[정보] 국가유공자 혜택 총정리 - 가족, 자녀 혜택 및 연금(꿀팁!)

국가유공자 라는 말은 우리가 쉽게, 그리고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정확하게 그 대상과 의미에 대해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국가유공자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seolle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