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이슈및정보

[따라하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pass앱 설치방법 + 알뜰폰

by 티케입니다 2021. 1. 8.

안녕하세요 티케입니다. 얼마전 행안부가 2021년도 달라지는 행안부의 주요정책 10개를 발표를 했는데요. 우리가 알아두면 좋을만한 것들이 몇개 있어서 앞으로 포스팅해드리려 합니다. 그 중 첫번째로는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입에 관한 것인데요. 한마디로 모바일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서 온·오프라인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 및 발급방법, 등록 등의 방법을 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하기] 모바일 운전면허증 - pass앱 설치방법 + 알뜰폰

 

들어가는 말

 

 

최근에는 모바일이 우리 주위의 모든 것들을 하나씩 쏙쏙 흡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화는 물론, TV도 영화도 핸드폰으로 보고, 은행업무도 방문해서 기다릴 때가 얼마 전인 것 같은데 텔레뱅킹을 거쳐 지금은 모바일로 돈을 송금하고 받기도 합니다. 또 신용카드도 모두 핸드폰에 들어있죠. 저 같은 경우도 간편결제로 편의점 같은 곳에서는 자주 결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갑은 안가지고 다녀고 핸드폰은 어디가든 항상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모바일 신분증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만 조금 위조, 변조 등 해킹위 위험 또는 카드형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가 궁금한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단계. 구글 플레이스토어 실행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하기 위해 가지고 계신 핸드폰에서 위와 같은 아이콘을 찾습니다. 

 

2단계. 그 다음 휴대폰의 검색 창에 PASS를 입력하여 어플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 통신사에 따라 pass앱은 색깔이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본인의 통신사를 인식해서 셋 중에 하나만 보여지게 됩니다.

 

 

3단계. pass앱 설치를 위해 접근권한을 승인합니다.

   (접근권한은 선택도 체크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로그인시 지문인증 또는 QR코드 인증을 위한 지문센서와 카메라 접근권한으로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 혹시 알뜰폰 사용자의 경우 아래와 같이 '휴대폰정보를 확인할 수 없어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라고 나올 겁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조금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4단계. PASS앱의 하단 '운전면허'를 클릭합니다.

 

 

5단계. 안내에 따라 실물운전면허증을 촬영합니다.

 

6단계. 촬영된 번호를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7단계. pass앱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참 쉽죠?

pass앱에서는 인증을 어디에서 사용했는지 내역도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현재는 CU등의 편의점에서 주류를 구입하거나, 시설이용시 성인여부를 검증하는데 사용되며, 통신3사와 운전면허시험장 같은 곳에서 본인확인용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사용처는 온·오프라인에서 확대될 예정입니다. 지금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도 하나 만들어 놓으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사용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안전한가요?

 

 

pass앱은 통신3사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위조와 변조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등록한 사진이 실제로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에 등록되어 있는 사진과 일치하는지 데이터를 연동해서 위변조를 막고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정보를 스마트폰 내 보안영역에 따로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고, 최소한의 개인 식별정보만을 저장하여 유출까지 신경썼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경찰청 등과 위변조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버서 전용선과 암호화도 하여 보안을 강화했다고 하니, 일단은 믿고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pass앱 알뜰폰 - pass앱 오류인가요?

 

pass앱 알뜰폰

 

위에서 알뜰폰 사용자가 pass앱을 설치하고 가입하려다가 '사용이 불가하다'는 알림을 받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통신3사에서 회선인증과 단말인증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skt, kt, lg유플러스 등을 사용하는 통신3사 고객 중에서 '확정기변'이 된 사람만 회선과 단말인증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중고로 최신 핸드폰을 구입해 유심만 꼽아 사용하는 '유심기변'의 경우에도 알뜰폰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통신사에 통신사 전산망에 단말기 변경사실과 내용을 등록해야 확정기변이 되는데요.

 

 

pass앱 알뜰폰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통신사를 통해 단말 등록을 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그렇게까지 해서 사용할 알뜰폰 이용자가 얼마나 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이는 정책적인 변화로 해결해야할 숙제라고 생각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pass앱 설치방법과 pass앱 운전면허증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봤고, pass앱 알뜰폰 오류의 경우는 왜 사용이 되지 않는지, 해결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데 우리의 정보가 여러곳에 저장되고 있는 느낌도 더불어 드네요. 아무튼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사용처가 많이 확대된다면 신분증을 지갑에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날이 금방 오겠네요^^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2021/01/05 - [정보]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 현금전환 까지! 탈탈 털어서 5만원!

 

 

[정보]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 현금전환 까지! 따라해보세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바로 오늘부터 여러 카드사의 카드 포인트를 한번에 조회해서 자신의 계좌로 이체할 수 있는 카드포인트 조회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여신금융협

seollem.tistory.com

2020/12/22 - [정보] 공짜로 최신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하기 - 최신폰 사기 전에 꼭 해보세요!

 

[정보] 공짜 최신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 최신폰 사용전 꼭 해보세요!

최신 스마트폰의 업데이트 소식 - 갤럭시S20, 갤럭시노트20 등 이달 초 삼성전자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해외의 갤럭시 S20, S20+, S20 울트라 모델을 대상으로 삼성전자 자체 OS인 원UI 3.0 으로 업데이

seollem.tistory.com

2020/12/30 - [분석] 3차 재난지원금 최대로 받아보자!! -신청방법 대상 선별기준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