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상업입지론
① 상권 (=배후지) : 고객이 존재하는 공간. 점포의 매출이 발생하는 곳. 유동적
② 상권확정법
구분 |
공간독점법 |
시장침투법 |
분산시장접근법 |
상권형태 |
지역독점 |
중첩부분 인정 |
특정지역에만 공급 |
적용상점 |
주류판매점, 우체국 |
백화점, 슈퍼마켓 |
고급 가구점 |
③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
㉠ 의의 : 재화의 도달거리와 최소요구치의 관계 설명 ⇨ 도시의 수, 규모, 분포등 설명
㉡ 내용
ⓐ 중심지 : 배후지역에 재화와 용역을 제공
ⓑ 배후지 : 중심지로부터 재화와 용역을 제공받음
ⓒ 최소요구치 : 중심지가 존속하기 위한 이윤이 발생될 수 있는 최소한의 수요(인구수)
ⓓ 재화의 도달범위 : 서비스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 공간범위
ⓔ 중심지 성립조건
- 재화의 도달 범위내 최소요구치 존재해야 한다. 최소요구치가 재화의 도달범위보다 크면 그 중심지 존재 X
ⓕ 배후지 형태
- 단일 : 원형, 다수 : 정육각형이 이상적.
구분 |
크기 |
수 |
간격 |
보유기능 |
최소요구치 |
재화의 도달범위 |
예 |
고차 |
크다 |
적다 |
멀다 |
많다 |
크다 |
크다 |
백화점 |
저차 |
작다 |
많다 |
가깝다 |
적다 |
작다 |
작다 |
편의점 |
ⓖ 중심지 계층
ⓗ 중심지의 변화
- 자동차 교통의 발달 ⇨ 저차중심지 쇠퇴, 고차중심지 발달
- 저차중심지에서 고차중심지로 갈수록 중심지의 수는 피라미드형을 이룬다.
④ 상권분석 (레일리의 소매인력의 법칙, 컨버스의 상권분기점모형, 허프의 확률모형)
㉠ 레일리의 소매인력의 법칙
ⓐ 유인력 : 크기 - 비례, 거리의 제곱(거리2) - 반비례
두 도시는 도시 간 분기점 부근의 중간지점으로부터 상권이 미치는 흡인력의 크기는 두 도시의 인구의 크기에 비례 하고 중간지점에서 두 도시에 이르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 A, B 도시의 크기가 같다면 상권의 경계는 중간이 되나, A도시가 B도시보다 2배 이상 크다면 상권의 경계는 B도시에 가까운 곳에서 이루어진다.
ⓒ [예제]
A도시와 B도시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C도시는 A도시로부터 10km, B도시로부터 5km 떨어져 있다. A도시의 인구는 40만명, B도시의 인구는 10만명, C도시의 인구는 5만명이다. 소매인력법칙을 적용할 경우, C도시에서 A도시와 B도시로 구매활동에 유인되는 인구규모는?
[해설]
㉡ 컨버스의 상권분기점모형(수정소매인력이론) (A도시 / B도시 = 1)
ⓐ 두 도시간에 구매영향력이 같은 분기점(상권경계지역)의 위치를 구하는 방법 제시.
ⓑ [예제]
어떤 도시에 쇼핑센터 A, B가 있다. 두 쇼핑센터간 거리는 8km이다. A의 면적은 1000㎡이고, B의 면적은 9000㎡이다. 컨버스의 분기점모형에 따른 두 쇼핑센터의 상권경계선은 어디인가? (컨버스의 분기점모형에 따르면, 상권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상가의 면적에 비례한다.)
[해설]
㉢ 허프의 확률모형
ⓐ 다수의 배후지간에 적용이 가능
ⓑ 특정쇼핑센터로 구매하러 갈 확률은 매장면적의크기(상점의 매력도)에 비례하고 쇼핑센터까지 도달하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 [예제]
C도시 인근에 A와 B 두 개의 할인점이 있다. 허프의 상권분석모형을 적용할 경우, B할인점의 이용객수는? (단,거리에대한 소비자의 거리마찰계수 값은 이이고, 도시인구의 60%가 할인점을 이용함)
[해설]
1. A점포의 유인력 = 5,000 / 102 = 5,000 / 100 = 50
B점포의 유인력 = 20,000 / 202 = 20,000 / 400 = 50
2. 전체점포에서 A점포로 갈 확률 = 50 / (50 + 50) = 0.5 ⇨ 50%
3. 전체인구(30만명) 중 60%만 할인점을 이용.
따라서 할인점 이용객수는 30만 x 0.6 = 180,000명
4. A점포 이용객수는 18만명 중 50%. 따라서 9만명
㉣ 소비자분포기법(=CST. 고객출발지조사기법)
ⓐ 애플바움. 점포 내 고객에 대해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하여 이들과 인터뷰를 통해 고객의 주소와 구매습관정보를 취득하는 방식
ⓑ 상권의 규모 파악, 광고 및 판매촉진 전략수입에 이용, 확장계획에 활용 등
* 에듀랜드의 공인중개사 강의와 서브노트를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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